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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가치와 마케팅전략과 전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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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가치와 마케팅전략과 전술
  • 시사저널 청풍
  • 승인 2019.07.08 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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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가치와 마케팅전략과 전술

【길대호의 경제칼럼】 벤처기업은 거품도 있고, 미래발전가능성도 내포하고 있다. 우리는 기업의 가치를 말할 때, 흔히 정량적 표현에 앞서 정성적 표현으로 기대치 또는 가치를 뉴스나 sns 이슈를 통해 먼저 이야기 하곤 한다. 모 기업이 현재는 50억 원의 가치이지만 미래가치를 보면 1,000억 원의 미래가치기업이다. 등등 벤처는 짧은 기간 갑자기 성장내지 가능성 있는 기업의 특성으로 창업기업이 성장시킬 수도 있지만 전문기업이 인수합병을 통하여 더 짧은 기간에 성장 시킬 수 있는 것 도 사실이다. 그러나 국내벤처기업 M&A 상황은 해외에 비해 해당 기업의 가치평가기준이 다소 기업에게 불리하게 작용 하는 게 사실이다. 기업가치 또한, 타임밍이 중요하고, 원하는 기업 또는 고객니즈에 맞아야 그 가치실현이 충족 될 것 이다.

 

중국 전국시대 전략가 손빈(孫臏)은 친구 방연과 함께 병법을 배우면서 손빈의 뛰어남이 방연의 열등감을 자극해 손빈을 모함하여 무릎 뼈를 도려내는 형에 당하게 되면서 *빈(臏)이라 부르게 되었다. 손빈은 제나라 전기장군의 전략가로 어느 날 제나라 위왕과 공자들, 전기 장군이 말 3쌍씩 경주하는 경마에서 매번 패하던 전기 장군의 말을 전략과 전술로 승리하는 전략으로 전기장군의 추천으로 위왕의 병법스승이 되고 제나가가 계릉전투와 마릉전투에서 대승을 거두게 된다.

 

이처럼 기업도 규모가 커지고 매출이 상승하다보면 장소와 사람, 기술, 홍보 등 4P전략이 필요하며, 3C, SWOT, STP 전략의 마케팅 전략과 전술이 필요하다. 또한, 경험도 필요하다. 국내창업기업은 초기 창업기업이 과거처럼 성장하기는 수요와 공급상 어려움이 있다. 하여 초기기업이 성장의 한계성을 갖고 있으면, 제2의 규모화 할수 있는 기업으로 M&A하는것도 바람직하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외부 기업전문 평가 및 전문가 들로부터 사업타당성과 성장가능성을 검증받고 보강함으로서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발전하여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마이클 포터의 5Forces의 5가지 경쟁요인을 보면 ①기존경쟁자(자사기준), ②잠재적경쟁자, ③대체재, ④구매자, ⑤공급업자 간 협상전략으로 자사에게 유리하게 경영전략을 짜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흔히, 소상공인의 음식 메뉴(아이템)에서 가성비를 논할 때 고객이 느끼는 상대 만족지수이다. 보편적으로 형성된 가격(Price), 맛(Promotion / Product), 품질(Product), 등이 요구되며, 접근성(Place)이 좋다면 금상첨화이다. 가성비가 좋은 요식업 소상공인은 레시피(Recipe)와 4P전략이 곧 그 요식업의 기업가치가 될 수 있다. 또한, 제조기반 기업은 제품의 브랜드 파워가 그 기업의 모든 품질과 신뢰도를 대변하기 때문에 기업의 가치와 연결된다. 최초 개발 하기 위해서는 기술력이 있어야 하며, 생산, 판매, 매출 기업성과로 이어가려면, 기업의 역량과 기업가치를 논하게 된다. 1등 많이 존재한다는 현재 글로벌 경제에서는 기업의가치와 경영전략방향설정이 매우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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